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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전화 통화녹음 안내

안녕하세요. T전화 팀입니다.

T전화 통화 녹음 문의하기 전 아래 내용 참조 부탁드립니다.
T전화는 크게 스마트폰 선탑재 유형스마트폰 미탑재 유형으로 구분 됩니다.
선탑재 유형은 통화녹음이 지원 되나, 미 탑재 유형은 통화녹음이 지원 되지 않습니다.

※ 삼성전자 및 LG전자 스마트폰 인 경우, [구글 플레이스토어] 에서 [T전화 통화녹음 앱] 설치 후, 통화녹음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- T전화 통화녹음 – 삼성전자 스마트폰 전용 (자급제향, KT/LGU+ 통신사향)
- T전화 통화녹음 – LG 스마트폰 전용 (자급제향, KT/LGU+ 통신사향)

T전화 선탑재/미탑재 유형 구분 방법 :
T전화 앱 내 T메뉴 (우측 상단의 T 글자 선택)에서
- [부가기능-기본 전화로 쓰기] 설정이 존재하는 경우 T전화 미탑재 유형 입니다.

(필독) 고객님의 스마트폰이 [T전화 미탑재 유형] 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 확인하러 가기

1. T전화 미탑재 유형 스마트폰에서는 통화녹음이 지원되지 않습니다.

구글 정책에 따라
안드로이드 6.0(M-OS) 부터 3rd Party 앱의 통화 녹음이 제약되어, T전화에서 제한적으로 통화녹음이 지원되었습니다.
- 상대방 목소리가 녹음되지 않거나 작게 녹음되는 형태
- 이어폰/블루투스 사용시 통화녹음 제한

안타깝게도, 안드로이드 9.0(P-OS) 부터 3rd party 앱의 통화녹음이 완전차단 되었습니다.
그러므로, 통화녹음 기능은 제조사 전화 앱의 통화녹음 기능을 이용하셔야 하므로,
스마트폰의 기본 전화 앱을 제조사 전화앱으로 변경하셔야 합니다.
이 때, T전화 부가기능(안심통화 등)은 팝업 형태로 그대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
※ 기본 전화 앱 변경 방법
삼성 스마트폰 : 단말 설정 > 애플리케이션 > 우측 상단 점세개 > 기본 앱 > 전화 앱 > 전화(시스템) 선택
LG 스마트폰 : 단말 설정 > 앱 및 알림 > 기본 앱 > 전화 앱 > 주소록(시스템) 선택

2. T전화 선탑재 유형 스마트폰 이라면 아래 사항을 체크해 주세요 .

스마트폰 설치된 다른 앱에서 통화녹음 기능에 사용하는 마이크(오디오) 기능을 선점하면 T전화 통화 녹음 파일이 정상적으로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- 마이크권한 사용 앱 예시: 구글 앱/구글 어시스턴트, 블랙박스, 음성 검색 등

T전화 통화녹음 기능을 사용하면서 ‘녹음실패 안내 팝업이 노출된다면 아래의 순서대로 ‘필수’ 점검을 부탁드립니다.

(1) 구글 음성검색OFF 하시고, 스마트폰을 재부팅 해 주세요.

[ 구글 음성검색 OFF 경로 ] (제조사 및 모델에 따라 경로 상이)
경로1: Google 앱 > 설정 > 음성 > 'Ok Google' 감지 > 'Google 앱에서 듣기'기능 off, '모 든 화면에서'기능 off
경로2: Google 앱 > 설정 > 음성 > voice match > voice match로 액세스, voice match로 잠금해제 등 off
경로3: Google 앱 > 설정 > 음성 > Voice Match > 'Hey Google' off

(2) 마이크(녹음) 권한을 사용하는 앱을 찾아 삭제 또는 마이크권한을 하나씩 비활성화(OFF) 하면서, T전화 통화녹음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.

경로: 스마트폰 > 설정 > 애플리케이션 > 더보기(︙) > 권한관리자/ 앱 권한 > 마이크

*제조사 및 OS 버전에 따라 경로가 다를 수 있음(디바이스 설정에서 '앱 권한'을 검색하세요.)
*다른 앱에서 마이크(녹음) 기능을 선점하는 것은 T전화에서 기술적 해결이 불가능합니다.

그 외…

T전화 통화녹음 기능은 T전화 앱 공지사항에서 확인해 주세요.
경로 : T전화(안드로이드) > 우측 상단 T메뉴 > 고객센터 > 공지사항 > [Tip] T전화 통화녹음 왜 안될까?(2019.05.21)